by 홍대호
January 18th, 2017

 

디자인은 시기에 따라 변화가 상당히 빠른 편이다. ‘트렌드를 잘만 잡아내도 평타는 한다’고 할 수 있다. 웨버샌드윅코리아의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을 리드하는 멤버 중 한명으로서, 2017년 정유년을 새롭게 시작하며 컬러 &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1. 2017 팬톤 올해의 컬러 – 그리너리(Greenery)

매년 전세계 컬러 트렌드를 선도하는 미국의 색채 전문 회사 팬톤의 컬러 연구소에서는 매해 12월마다 올해의 컬러를 발표하고 있다.

2016년에는 올해의 컬러였던 ‘로즈쿼츠(Rose Quartz)’와 ‘세레니티(Serenity)’ 는 색채를 사용함에 있어 성별이 모호해지는 부분이 있고, 성 평등과 관련이 있어 두 가지 컬러로 선택 되었다.

1_로즈쿼츠와 세레니티

실제로 올해 팬톤(PANTONE)이 선정한 ‘로즈쿼츠(Rose Quartz)’와 ‘세레니티(Serenity)’ 는 패션 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서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었으며, 이렇듯 팬톤(PANTONE)이 선정한 올해의 트렌드 컬러는 패션, 뷰티, 리빙, 라이프스타일 등 전반적인 시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2_2017년_팬톤_그리너리

팬톤은 2017년 올해의 컬러로 ‘그리너리(Greenery)’를 선정했다.

 

3_올해의컬러_그리너리

팬톤에 따르면 그리너리는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색으로 상쾌하고 활기찬 2017년의 ‘새로운 시작’을 상징한다.

리트리스 아이즈먼(Leatrice Eiseman) 팬톤 연구소장은 “현대인들은 스트레스 받고 긴장된 일상을 보내고 있다”며 “그리너리 색상은 바쁜 일상 속에 사는 현대인에게 희망을 상징한다”고 전했다.

4_자연_아름다움

4_현대인_희망

“사람들이 현대적인 삶에 더 깊이 젖어 살아갈수록 자연이 가진 물리적 아름다움과 자연계에 내재한 통일성에 대한 갈망이 커진다”며 “도시 계획, 건축, 생활 및 디자인을 통해 ‘그리너리’가 확산되는 것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반영” 이라고 팬톤에서는 얘기하고 있다.

5_녹색_채소_푸르름_생동감

이러한 그리너리 색상은 싱그러운 옐로우 그린의 컬러로 자연 그대로의 녹색 채소들, 푸른 녹음이 숨을 쉬는 색들로, 자연에서 보이는 내추럴한 색상 그대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 속을 거니는 듯한 활기차고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자아낸다.

2017년에는 희망과 생기를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이 기대된다.

 

2. 2017 Design Trends 5가지

1) Broken letters (깨진 문자들)

2017년에는 디자이너들이 실용적인 면을 뛰어 넘어 깨진 문자양식을 활용 할 것으로 예상된다.

6_깨진문자들

7_scala로고

Scala 로고를 예로 들면, Scala는 사업이 번창할 수 있도록 돕는 펀드 자문회사이다. 브랜드 에이전시 본드(Bond)의 디자이너는 향상의 의미로 스칼라의 문자 A를 해체하고 위로 솟는 대각선을 넣었다고 한다.

깨진 글자 트렌드는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세계 최대 에이전시 Pentagram은 Open View의 문자 O를 해체했는데, 시각적으로 열려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고 있음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이다.

 

2) Form simplification (양식 단순화)

화려함과 심플함 중, 2017년 로고와 브랜드 동향은 심플한 로고 디자인이다.

최근 Mastercard와 Airbnb의 리브랜딩에서 시각적으로 복잡했던 로고가 간결하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8_심플_로고_마스터카드8_심플_로고_airbnb

3) Color palette simplification (색상의 단순화)

최근에 브랜드 디자인들을 보면 색상이 점점 덜 사용되는 것을 느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단순한 색상이 실제로 더 많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알아채지 못했을 수도 있다. 이 환원주의적 설계 방식은 각각의 컬러가 공간에서 빛날 수 있도록 해준다.

9_색상_단순화

 

4) Pattern & repetition (패턴 & 반복)

사람은 친숙함을 좋아하는데 패턴과 반복을 활용한 디자인에서 친숙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패턴이나 디자인으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하는 것은 고객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히 각인 시킬 수 있다.

10_패턴_반복_디자인

10_패턴_반복_디자인 (2)

5) Moving part (움직이는 이미지)

주인공은 마지막에 등장하는 법이다.

가장 활발히 사용 될 디자인으로는 웹 환경에서 움직이는 이미지(GIF)를 활용하는 것으로 예상한다.

12_움직이는이미지_GIF

12_움직이는이미지_GIF (2)

사람은 고정된 이미지 보다는 움직이는 이미지에서 시각적 자극 및 집중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디자이너는 트렌드에 민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017년에는 위와 같은 트렌드들을 참고하여 사람들의 심리와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고, 디자이너로서 브랜드는 왜 이런 컬러 & 디자인를 적용하여 브랜딩을 양산하는지, 또 사람들은 왜 그런 브랜드들을 선호하고 사용하는지 그 심리를 이해해 봐야 할 것이다.

 

사용된 이미지 출처:
http://www.pantone.com/

https://99designs.com/blog/trends/logo-trends-2017/

 

 

Danny Hong  | Design Team Lead
Weber Shandwick Korea

 

 * 웨버샌드윅코리아 디지털 스튜디오 디자인팀 홍대호 팀장은 디자인 경험과 타겟층의 마인드로

다양한 시도와 접근을 통해 디자인 환경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국내외 다양한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To receive our updates: